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식중독 원인 | 식중독 이유 | 여름철 식중독 예방 | 식중독이란? | 식중독 치료법 | 식중독 증상

by 지킴희 2023. 5. 19.

목차

    반응형

    날씨가 많이 더워진 요즘, 식중독을 조심해야합니다. 식중독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중독이란?

    기본 개념

    - 식중독은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을 식품으로부터 섭취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식품 유통 과정에서 발생 가능성

    - 식품의 생산부터 유통, 조리 과정에서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1. 생산: 축산, 양식업, 농산물

    2. 유통: 식품생산물 유통

    3. 조리: 조리과정, 보관시설

     

    식중독 유발 물질

    - 대표적인 식중독 유발 물질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1. 세균: 대장균, 살모넬라균 등

    2. 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3. 기생충: 도미양생충, 사상충

     

    식중독 증상 및 병행 질환

    식중독 증상

    - 식중독에는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토

    2. 설사

    3. 복통

    4. 두통

    5. 체온 상승

     

    병행 질환

    - 식중독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병행 질환은  급성 위장염,  콜라이트,  균혈증, 복합 감염증, 신장 감염증 등이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법 및 치료 방법

     

    식품 구매 전 검사

    - 식품 구매 전에는 직접 검사를 통해 신선도와 위생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물성 식품의 경우, 국가 검역기준에 맞는 검사를 통하여 안전하게 소비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유통기한이 적절한 식품을 선택합니다.

    신선도 유지

    - 생선, 새우, 굴, 조개류 등 바닷물을 먹는 식품은 주의해야 합니다. 직접 거래 되는 상황을 피하고, 구입 후 신선도에 제 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히 냉장 보관합니다.

    - 육류는 보통 식품을 휴지통에 들어갈 수 있게 칼집을 내고 판매합니다. 이 때, 집에서 냉장 보관할 때에도 언제나 냉장보관이 가능한 상태로 확인 후 구매합니다.

    식중독 예방을 위한 소독

    - 식기류와 조리도구는 소독하여 사용합니다. 주방 타월, 냉장고, 냉동고 내부도 깨끗하게 관리합니다.

    - 식재료를 담는 용기와 냄비는 화학세제와 끓는 물로 세척 후 사용합니다.

    해외 식품 구입 시 주의사항

    - 해외에서 구입한 캔 제품은 구입할 때, 상자에 또 다른 상품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 해장국 등 다량의 물을 사용하는 요리는 물이 팔아졌던 곳, 식물성 식품인 경우 야채 최하단은 무엇인지 등 유심히 살펴보고 구매합니다.

     

    이상과 같이 식중독 예방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써, 개인의 건강을 보호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식중독 치료

     

    체온 및 수분 유지 관리

    식중독이 발생한 환자는 체온 관리와 수분보충이 필수입니다. 체온이 높고, 넓은 약간으로 부주의한 환자에 대해 물을 다량 섭취하여 몸 안을 완전히 유지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수분 손실을 보충하고 체온을 유지합니다.

    소화제 복용

    식중독 환자의 경우 소화기관에서 생기는 증상때문에 소화제를 복용합니다. 소화제로 건강한 식생활을 수행하며, 위장내에 분비되는 소화액의 증상을 완화하며, 아토피성피부염 등 대상중성질환에 방어적인 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항생제 or 살균제 복용

    식중독이 발생한 환자의 경우 바이러스나 미생물성 질환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알맞은 항생제나 살균제를 적절히 사용하여 질환의 진행을 방지합니다.

    추가적인 치료 옵션

    식중독으로 인한 구토나 설사 등 증상이 무거운 환자는 떨어져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환자에게 IV 그리고 적절한 수액제 및 화학 요법적 치료를 수행하여 대체 가능합니다. 이상과 같이 기본적인 체온 관리, 소화제 복용, 항생제/살균제 복용과 같은 치료 방법들이 적절히 사용되면, 식중독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의 불편을 줄이고, 환자의 회복 관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중독이 발생한 경우, 반드시 의사의 진단과 치료 방법을 확인한 후 진행해야 합니다.

     


     

    식중독은 식품 생산부터 유통, 조리과정까지 방치할 경우 발생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적극적인 예방조치를 강조하고 대처 시의 적절한 대처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중독 예방에 중점을 두어 식품 위생에 꼭 필요한 사안들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며, 일기 예보의 변화 등을 고려하여 병원에 방문하는 속도도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