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구내염 원인과 증상 | 구내염 생겼을 때 | 구내염 치료방법 | 구내염 예방

by 지킴희 2023. 5. 19.

목차

    반응형

    구내염은 입 안 안쪽의 구강 점막(볼 안쪽, 입술, 혀 등), 치아와 잇몸 염증 등이 일어나, 질병이나 부정한 생활 습관에 대한 피해를 입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수많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입추식도 감염 및 구내 질환으로, 인구의 대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이번에는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와 구내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

    -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수술 후에 발생하는 제구성 Escherichia coli, Streptococcus spp, Staphylococcus aureus, Candida 균류 등 감염균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 감염

    -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며 보통 입안의 원인균으로 손상된 부위에 감염자균이 침투하여 일어납니다.

    2. 구강위생 실수

    - 구강위생과 관련된 실수는 구내염의 원인이 되는 직간접적인 원인을 유발하고 이러한 실수를 반복하면 구내염 위험이 상승합니다.

    3. 영양 실조

    - 철분, 비타민 C, 비타민 A 등이 부족한 경우, 기질 촉진 작용 및 면역 기능이 감소하여 구내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4. 습관

    -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많이 마시는 습관 등 불건강한 습관이 발생한 경우 구내염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치료 방법

    1. 항생제 치료

    - 대부분의 구내염은 감염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빨리 치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구강 청결 유지

    - 구강 내에 세균이 증식하지 않도록 청결 유지가 중요합니다. 구강관리의 핵심은 치아 세정, 치실 사용, 수분 관리 등입니다.

    3. 면역력 강화

    - 면역력이 증가하면 세균이 증식할 수 없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운동, 영양제, 면역 강화 복용 등이 그 방법입니다.

    4. 구내염 증례별 치료

    - 보조초음파기, 비 교정, 치아 교정 등 적극적인 처리도 구왕염 치료에 필요한 방법입니다.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구내염 치료방법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 구강 청결 유지, 면역력 강화 등으로 치료됩니다. 구내염 치료는 적극적인 접근 방식과 신속한 처리, 깨끗한 환경 유지, 면역 기능 개선 등을 할 수 있는 내부적인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면 구내염의 발생을 예방하고 치유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정기적인 구강 검진 및 정기적인 구강 위생 관리를 통해 구내염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