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끝이 저려요, 손끝 저릴 때, 손끝이 저리는 이유, 손끝저림 대처방법, 예방방법, 자다가 갑자기 저릴 때

by 지킴희 2023. 11. 15.

목차

    반응형

    손 사진

     

    안녕하세요, 오늘은 평소에 간혹 느낄 수 있는 '손끝 저림' 증상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여러분이나 주변 사람들 중에도 손끝이 저리는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왜 발생하는지, 그리고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1. 손 끝이 저리는 이유

    손끝이 저리는 증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많이 앉아 있거나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면서 손목이나 팔이 압박을 받을 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특정 신경이 압박을 받아 손이 저릴 수 있습니다.

    - 척추 질환: 목디스크 등의 척추 질환은 신경을 압박하고, 이로 인해 손이 저릴 수 있습니다.

    당뇨병: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면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어, 이로 인해 손이나 발이 저릴 수 있습니다.

    비타민 부족: 특히 비타민 B12의 부족은 신경계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혈관 질환: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겨 손이 저릴 수 있습니다.

    카피터널 증후군: 손목의 터널 안에 있는 매디안 신경이 압박을 받을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손가락이 저리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지속적이거나 심각한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상세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손끝이 저릴 때 대처방법

    손끝이 저릴 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응급처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편안한 자세로 앉거나 누워서 몸을 이완시킵니다. 이는 신경이나 근육의 긴장을 풀고 혈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손을 높이 들어 올립니다. 팔을 머리보다 높이 들어올리면 혈류가 개선되고 부기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움직여 혈류를 촉진시킵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면 혈류가 촉진되어 저림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손목, 팔, 어깨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서 혈류를 촉진시킵니다.

    증상이 계속된다면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손끝 저림 예방방법

    건강한 생활 습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신경계 질환 뿐 아니라 다른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휴식: 오랜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있거나 반복적인 움직임을 하는 것은 신경을 압박하거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자세: 컴퓨터 작업 등을 할 때는 팔걸이가 있는 의자를 사용하고, 키보드와 마우스는 팔꿈치 수준에 두는 등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 보호: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반복적인 움직임을 할 때는 손목 보호대를 사용하여 손목을 보호하고, 신경 압박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과 담배 줄이기: 알코올과 담배는 신경에 해를 끼치므로, 이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 당뇨병 등의 질병은 초기에 증상이 없을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손끝 저림을 예방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손끝 저림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주 느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증상이 반복되거나 지속된다면, 그것은 몸에서 무언가가 잘못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되면 의사의 도움을 청하는 것이 중요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함으로써 이런 증상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건강한 일상을 위해 오늘도 힘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