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심한 생리통 완화방법 | 생리통 배 아플 때 대처방법

by 지킴희 2023. 9. 23.

목차

    반응형

    생리통사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많은 여성들이 겪는 문제 중 하나인 '심한 생리통'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심한 생리통, 그것을 어떻게 관리하고 완화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심한 생리통의 원인과 증상

    생리통은 주로 자궁이 수축되면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이런 통증은 자궁 내막이 불필요해져 탈락하는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런 통증이 지나치게 심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심한 생리통 완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이런 심한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을까요?

     

    - 약물 치료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제(NSAIDs)와 같은 약물을 사용하여 통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반드시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 호르몬 치료

    복합 구강 피임약 등의 호르몬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 역시 전문가의 지시를 받아 진행되어야 합니다.

    - 온열팩 사용

    온열팩은 근육의 긴장과 통증을 줄여줍니다. 배 부위에 따뜻한 온열팩을 붙여 15~20분간 사용해보세요.

     

     

     

    3. 장기적 생리통 관리법

    장기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은 관리법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가벼운 운동은 체내 엔돌핀(자연 진통제)를 분비하게 하며, 이는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 영양 섭취

    마그네슘과 비타민 B6 같은 영양소들도 도움됩니다. 초콜릿, 견과류, 바나나 등에서 이런 영양소들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생리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명상, 깊은 호흡,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 초콜릿

    초콜릿이 생리통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몇 가지 요소에 기인합니다.

    • 마그네슘: 초콜릿, 특히 다크 초콜릿은 마그네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에 도움을 주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엔돌핀 증가: 초콜릿 섭취는 뇌에서 엔돌핀(자연의 진통제)를 증가시킵니다. 이로 인해 기분이 좋아지고 통증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페닐에틸아민(PEA): 초콜릿은 페닐에틸아민(PEA)이라는 화합물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PEA는 사랑에 빠질 때 뇌에서 방출되는 화합물로, 기분을 좋게 해줍니다.

    하지만 모든 종류의 초콜릿이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다크 초콜릿은 우유나 백설탕 등의 첨가물 없이 카카오 함량이 높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성분들을 더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친 섭취는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양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콜릿 사진

     

    - 견과류 : 견과류는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근육 이완에 도움을 주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몬드나 캐슈넛 등의 견과류를 섭취해보세요.

     

    - 바나나 : 바나나는 비타민 B6와 칼륨이 풍부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생리통을 줄여줍니다.

     

    -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연어, 참치 등)은 염증 반응을 줄여주고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는 자연스러운 진통제로 작용하며, 신체적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줍니다.

     

    - 닭 가슴살: 닭 가슴살은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인해 에너지를 공급해주며, 불필요한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줍니다.

    이로 인해 PMS 증상 및 생리통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리와 시금치: 이들 야채는 다양한 영양소와 비타민 E, B6 그리고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근육의 긴장감을 완화하는 데 동시에 엽산까지 제공하여 생리 중 체력 소모를 보충하는 데 돕습니다.

     

    - 파인애플: 파인애플에 포함된 브로멜라인은 자궁의 부드럽게 만들어서 월경기간 중 발생하는 고통과 경련을 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같은 응답을 보일 것이라는 보장은 없으므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고 자신의 몸에 가장 잘 맞는 음식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지나친 섭취는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리통은 여성들의 일상에서 피할 수 없는 현상일지라도 그것이 당신의 일상을 방해하거나 고통스럽게 만들 권리는 없습니다. 우린 이 문제를 직면하고, 그 위로부터 해방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이 여러분의 삶에서 어느 정도의 완화를 가져다주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몸과 건강에 대한 주관성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나 심한 통증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건강한 날들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