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고양이 헥헥거리는 증상, 원인부터 대처법까지 알아보자.

by 지킴희 2023. 9. 15.

목차

    반응형

    고양이사진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양이의 헥헥거리는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의 사랑스러운 친구들이 왜 이런 증상을 보이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를 관리하고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려 합니다.

     

     

    1.원인 : 왜 고양이는 헥헥거릴까?

    고양이가 헥헥거리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주요 원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열 스트레스 또는 과열: 고양이는 체온을 조절하는 메커니즘이 개에 비해 덜 발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더운 날씨나 높은 실내 온도 등에서 과열되기 쉽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고양이는 체온을 낮추기 위해 헥헥거릴 수 있습니다.

    2) 호흡기 질환: 기관지염, 폐렴,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은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헉헉거릴 수 있습니다.

    3) 심장 질환: 심장 질환이나 심부전 등의 경우에도 숨쉬기 어렵게 만들어 헥헥거리게 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또는 공포: 강한 스트레스나 공포를 느낄 때에도 고양이는 헥헥거릴 수 있습니다.

    5) 비만: 비만인 고양이가 급하게 활동하면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도 헉헉거립니다.

    6) 다른 병원체 감염: 내부 기생충, 바이러스, 세균 등의 감염으로 인해 호흡곤란과 함께 헉테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고양이 헥헥 증상: 어떻게 확인할까?

    호흡곤란의 정확한 원인 파악은 전문적인 동물 의료진의 도움 없이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찾아내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헥헥거릴 때 주의해야 할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을 벌리고 숨쉬기: 고양이는 보통 코로 숨을 쉽니다. 만약 입을 벌리고 숨쉬는 것을 관찰한다면 이는 호흡에 어려움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호흡 패턴의 변화: 정상적인 고양이의 호흡수는 분당 20-30회입니다. 호흡수가 이보다 많아지거나, 숨쉬는 패턴에 불규칙성이 생긴다면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3) 식욕 감소 또는 체중 감소: 호흡곤란은 신체적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이로 인해 식욕 감소나 체중 감소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활동량 감소: 고양이가 평소보다 더 많이 자거나 활동량이 줄어든다면, 이 역시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5) 기침 또는 토: 기침, 토, 혹은 기타 비정상적인 소리를 내며 숨쉬는 것도 호흡기 문제를 시사할 수 있습니다.

    6) 심장 박동수 변화: 심장 박동수가 빠르거나 약하게 느껴질 경우에도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 중 하나라도 발견되면 가능한 한 빠르게 동물 병원으로 방문하여 진단받아야 합니다.

     

    3. 해결법: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까?

    고양이가 헥헥거릴 때 대처방법, 치료방법, 예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호흡곤란으로 보일 경우,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진정시켜주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나 두려움이 원인일 경우 고양이를 진정시키는 것만으로도 호흡수가 정상화될 수 있습니다.

     

    👉🏻 대처 방법

    1) 온도 조절: 고양이가 과열된 것 같다면 실내 온도를 낮추거나 그늘진 곳으로 이동시켜 주세요. 더운 날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적절히 활용하여 실내 온도를 조절하세요.

    2) 스트레스 해소: 고양이가 스트레스로 인해 헉헉거리는 것 같다면, 스트레스 요인을 제거하고 평온한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 치료 방법

    호흡곤란의 원인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약 호흡기 질환 또는 심장 질환이 원인이라면 전문적인 동물 의사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예방 방법

    극심한 열에 노출되지 않게 하고 충분한 수분을 제공하세요. 정기적으로 동물 병원에서 건강 검진을 받아서 어떠한 문제도 초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하세요. 고양이의 체중 관리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하세요. 항상 알아두셔야 할 점은, 고양이의 건강 상태 변화를 잘 관찰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전문적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이는 최선의 대응 방식입니다.

     


     

    고양이의 헉헉거림은 그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르게 대응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점은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문제가 생겼다면 즉시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고양이는 우리 가족의 소중한 일원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우리 모든 반려동물이 건강하길 바라며, 이 글이 고양이의 헥헥거림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