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PTSD 이해하기: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이 극복할 수 있는 길, PTSD 자가진단 하는 방법

by 지킴희 2023. 8. 14.

목차

    반응형

    공포사진, 두려움 사진, PTSD사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정신 건강 문제 중 하나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 글을 통해 PTSD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며, 우리와 주변 사람들이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제안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1. PTSD의 기본 개념 및 원인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개인이 경험한 무서운, 충격적인, 혹은 고통스러운 사건에 대한 지속적인 정신적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정신질환입니다. 이러한 외상으로 인해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방어 메커니즘을 활성화하고 불안, 우울, 공포 등의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외상을 겪은 사람들은 개인적인 사건 뿐만 아니라 군인, 사고 피해자, 성폭력 피해자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PTSD의 증상 및 진단

    PTSD는 개인에 따라 증상과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인 증상과 부작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과거 외상 경험의 반복적인 재현, 외상 관련한 마음의 상처, 사회적 계념이나 이별 등의 문제etc. 정식 진단을 받으려면 전문가의 평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3. 대처방법

    PTSD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대처 방법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기본적인 대처 방법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전문가와 상담: 정신건강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 개인의 증상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세요. 전문가는 근원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치료 과정을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2) 치료 프로그램 이용: 인지 행동 치료(CBT), 노출 치료, 실체 감각 치료 등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 중 적절한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자기관리: 꾸준한 운동, 올바른 식습관, 정기적인 수면, 스트레스 관리 방법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사회적 지원: 가족,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들에게 현재 상황을 공유하고, 지원과 격려를 받으세요. 솔직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자기 경험 공유: PTSD 지원 그룹이나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비슷한 경험이나 문제를 겪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이를 통해 서로의 경험을 배우고 복지 안내자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긍정적 마음 가짐: 증상이 점차 개선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갖고, 조급해하지 않기를 기억하여 더 나은 변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PTSD 증상은 시간과 치료 과정을 통해 개선됩니다. 꾸준한 노력과 지원을 통해 증상을 극복할 수 있으며, 나아가 성장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치유를 위한 대처 및 치료 방법

    PTSD 치료의 핵심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외상을 정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정신과학적 상대, 인지 행동 치료(CBT) 화질 치료 등이 있습니다. 자비롭고 정서적인 지원과 환경적 조언 등을 통해 학습 메카 시즌에 할 수 있습니다. 개인 유형 가족 참여 의 목에 준비합니다.

     

    PTSD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겪을 수 있는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입니다. 이 문제를 이해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나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공적인 치유를 위해 가족, 친구, 전문가와 함께 협력하여 외상 경험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도 그 누구도 PTSD로 인해 고통받지 않도록, 잘 알려지지 않은 이 문제를 공유하고, 같은 고통을 겪는 이들에게 손길을 내밀어보는 것이 어떨까요? 우리 모두가 건강한 정신 건강 상태를 유지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