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습진의 원인, 종류 | 치료방법 | 예방법

by 지킴희 2023. 8. 10.

목차

    반응형

     

    습진은 피부가 각종 자극이나 외부 기후에 따라 발생하는 피부염으로,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피부가 붉게 발버둥치고 가려워지는 증상입니다. 습진은 흔한 현상이지만, 체계적인 치료법과 예방법을 통해 피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습진의 원인,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고, 습진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습진의 원인과 종류

    습진의 원인은 다양한데, 자극적인 화학물질, 음식, 약물, 환경, 스트레스 등이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면역체계가 과민 반응을 일으켜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습진도 있으며 접촉성 습진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약물 성분에 반응하여 생기는 약물성 습진과 체온 상승으로 인한 땀띠도 주요한 종류 중 하나입니다.

    알레르기성 습진: 대표적으로 아토피 성 질환에 속하며 천식이나 비염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1) 접촉성 습진: 금속 성분이 들어있는 주얀류나 화장품 등 자극적 성분에 의해서 생길 수 있다.

    2) 약물성 습진: 일정 기간 동안 복용된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로 꾸준한 관리와 조절이 필요하다.

    3) 땀띠: 고온다습 한 날씨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통 여름철 실내외 온도 차를 조절하여 예방할 수 있다.

     

    습진 치료법

    습진의 치료법은 원인별로 다르며, 가장 기본적인 것은 가려운 부위를 긁지 않고 완화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알레르기 습진의 경우 원인물질을 피하며, 필요시 항알레르기 약물이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습진이라면, 자극적인 성분이 든 제품을 피해야 하며, 약물성 습진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 복용을 조절해야 합니다.

    가려움 완화: 멘톨 함유 크림 등으로 시원한 느낌을 주어 가려움증을 줄여준다.

    진정 및 소염 작용: 캘라민 로션 등 진정 및 소염 작용이 있는 제품들로 관리한다.

    무기자차 용 연고 사용: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무기자차 용 연고를 사용하여 피부 장벽 회복에 도움을 준다.

     

    멘톨 함유 크림은 주로 여름철에 큰 인기를 얻는 피부 보습 제품으로, 그 효능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정 효과: 멘톨은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 특히 자외선으로 인한 화상에 좋습니다. 일광욕 후 사용하면 피부에 빠른 진정과 함께 상쾌한 쿨링 효과가 느껴집니다.

    쿨링 효과: 멘톨의 시원한 냉각감은 여름철 땀과 열기에 힘든 피부에 상쾌함과 편안함을 선사합니다. 이를 통해 피부 온도를 낮추어 주는 동시에 두피와 몸에서도 더위를 해소해 줍니다.

    향: 멘톨 함유 크림은 상쾌한 향기 때문에 기분 전환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알려진 스트레스 해소 및 긍정적인 기분 조성에 도움을 줍니다.

    멘톨 함유 크림 사용 시 주의사항

    피부 타입: 멘톨 함유 크림은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민감한 피부 타입의 경우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전에 반드시 피부 반응을 테스트해야 합니다.

    사용 부위: 주로 시원한 느낌을 주고자 하는 부위에 사용합니다. 민감한 부위인 눈 주변이나 입주변 피부에 바르지 말아야 하며, 상처가 있는 부위에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량과 빈도: 필요한 사용량과 빈도를 지켜야 합니다. 과도한 사용이나 자주 사용할 경우, 피부 가렵거나 자극을 받을 수 있으니 적절한 사용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캘라민 로션은 핑크빛깔의 액체로, 주요 성분인 칼라민과 징크 옥사이드가 피부 진정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 외에도 멘톨이 함유되어 있어 쿨링 효과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캘라민 로션의 주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려움 완화: 캘라민 로션은 피부의 가려움을 잠재우는 데 도움이 되어, 습진, 모기 물림, 독성 덩굴과 같이 피부가 가려운 상태에 사용됩니다.

    진정 효과: 캘라민 로션은 피부를 부드럽게 진정시켜 자극으로 인한 피부 염증을 평화롭게 만듭니다.

     

    습진 예방법

    습진 예방의 핵심은 건강한 생활습관과 청결한 생활 환경입니다. 특히 건조한 환경에서는 습도 조절과 보습제 사용이 중요하며 여름철에는 실내외 온도 차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 유지: 꾸준한 세수와 샤워를 통해 청결함을 유지한다.

    옷 갈아입기: 땀과 오염물질이 닿은 옷은 가능한 한 빨리 갈다른다.

    긁지 않기: 긁게 되면 염증 반응만 심해져서 상처가 난 후 상처 자국까지 남게 됩니다.

     

    습진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과 예방법을 통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습진의 원인, 치료법, 예방법을 참고하여 여러분의 피부 건강을 지켜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