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열대야 숙면 취하는 방법 | 더운 여름 숙면 하는 방법 | 열대야 숙면 방법

by 지킴희 2023. 5. 25.

목차

    반응형

    열대야는 불편한 밤샘과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열대야에서의 숙면을 취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적절한 실내 온도 조절 및 환기

    실내 온도 유지

    실내 온도를 정상 범위로 유지하려면 에어컨, 선풍기 등을 사용하여 실내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숙면에 적합한 온도는 대개 23-26도로 여겨집니다. 실외와의 온도차를 적당히 유지하며 가급적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온도로 설정하세요. 하지만 밤새 에어컨을 트는 것 보다는 1~2시간 후 꺼지도록 예약하고 잠드는 것이 좋습니다. 

    환기 시키기

    실내 공기의 순환은 수면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거나 공기청정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수면에 도움이 되는 무더위 극복 수단

    시원한 샤워

    침대에 들어가기 전에 시원한 샤워를 즐기는 것은 무더움으로부터 신체를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 외에도 숙면을 취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깨끗한 몸 상태에서 자는 것이 건강에도 좋습니다. 족욕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중심체온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차가운 얼음팩과 냉수 사용

    차가운 얼음팩을 침대에 두거나 냉수를 마시는 것은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얼음팩을 발에 대거나 냉수로 상반신을 적셔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더위를 물리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생활습관 개선 및 수면 환경 개선

    카페인, 알코올, 니코틴 섭취 제한

    카페인, 알코올 및 니코틴은 수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날 즐기는 시원한 음료수에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적절한 수면 시간과 패턴 유지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면 시간과 패턴을 유지해야 합니다.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면 몸에서 자연적인 생체 리듬이 형성되어 수면의 질이 개선됩니다.

    침실 환경 개선

    침실 환경은 수면 퀄리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불과 시트를 시원한 소재로 교체하거나, 창문의 추가 햇빛 차단을 위한 속커튼 및 암막커튼을 설치하여 침실 환경을 개선하세요.

     

     


     

    열대야가 고통받는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우리의 건강과 에너지를 지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을 참고하여 실내 온도 조절 및 환기, 무더위 극복 수단, 그리고 생활습관 개선을 실천함으로써 열대야에서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