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어린이 질식사고 예방과 대처방법 | 하임리히법 하는 방법 | 질식 응급처치방법

by 지킴희 2023. 5. 25.

목차

    반응형

    어린이 질식사고는 우리 아이들에게 다가올 수 있는 위협 중 하나입니다.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적절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어린이 질식사고 예방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위험한 물건 관리와 환경 조성

    작고 위험한 물건 관리

    어린이가 쉽게 질식할 수 있는 소품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작고 삼키기 쉬운 물건들(동전, 배터리, 마그넷 등)은 아이들의 손이 닿지 않게 보관하세요.

    식품 조심

    식품 중에도 질식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위험한 음식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땅콩, 캐러멜, 팝콘 등은 아이들에게 위험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하세요.

    안전한 환경 조성

    어린이가 생활하는 환경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높은 곳에 목에 걸리거나 질식의 위험이 있는 끈이나 줄 등이 있는 물건을 두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급소와 응급처치 교육

    질식 위험 신호 인식

    어린이가 질식사고 상황에 처했을 때 나타나는 신호를 알아야 합니다. 호흡곤란, 입술이 파랗게 변함, 기침, 발작 등의 행동을 보이면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응급처치 교육

    어린이 질식사고에 대한 응급처치법을 배워야 합니다. 하임리히기법과 같은 질식 응급처치 교육을 이수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아이들을 적절하게 돌봐줄 수 있는 능력을 키우세요.

     

    * 하임리히법 *

    하임리히법(Hheimlich Maneuver)은 체내에 이물질이 걸릴 경우 급속히 위험한 상황에서 구조자가 직접 인공호흡을 실시하는 구급 처치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질식환자의 목에 끼어있는 물건을 빠르게 제거하여 정상적인 호흡을 도모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하임리히법을 시행하기 위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구조자는 환자 뒷편으로 이동하여 환자를 두 팔로 안아주는 자세를 취합니다.

    2. 구조자의 한 손을 주먹으로 쥐고 반대 손으로 주먹 쥔 손의 위쪽 부분을 감싸 안습니다.

    3. 구조자는 이렇게 두 손을 겹쳐서 환자의 배꼽 바로 위, 하부 늑골사이에 위치하게끔 손을 놓습니다.

    4. 이젠 구조자는 환자에게 큰 힘으로 위로 압박을 가해주며, 이때 동시에 상반신을 반듯하게 세우고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물건이 튀어나올 때까지 계속 반복합니다.

    5. 하임리히법 시행 도중에 환자의 상태가 위급해질 경우 신속하게 구급차를 불러 급히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영유아 하임리히법 **

     

    우선 어린이를 두 팔로 안아주며 뒷편에 서서 어린이를 일으켜 세웁니다. 한 손을 주먹으로 쥐고 반대 손으로 주먹 쥔 손의 위쪽 부분을 감쌉니다. 두 손을 겹쳐 어린이의 배꼽 바로 위(하지만 늑골 사이)에 위치하게끔 놓습니다. 어린이의 몸을 조금 앞으로 기울인 후, 소화기관에서 이물질을 제거할 정도의 강도로 짧게 복부를 압박하면서 팔을 위로 끌어올립니다. 이 과정을 물건이 나올 때까지 반복합니다. 일단 상황이 위급하다고 판단되면 즉시 구급차를 불러 의료진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하임리히법은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영아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데, 그들의 경우에는 손모양과 힘 조절방식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임리히법을 정확하게 익히고 질식 환자를 위한 긴급 처치 시행 시, 목숨을 구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임신부와 골절 환자 등 일부 상황에선 하임리히법이 적용되지 않으니 이 점 역시 유의해야 합니다.

     

     

    응급시스템 이용

    어린이 질식사고 발생 시, 빠른 시간 내에 응급 전화(한국의 경우 119)를 통해 구급차를 요청하거나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사고 초기에 체계적인 병원 치료와 응급처치를 받으면 예측하지 못한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법적 지침 및 안전 기구 이용

    법적 지침 준수

    어린이용 상품 및 장난감은 안전기준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물건이나 날카로운 가장자리가 있는 물건 등은 아이들에게 주지 않도록 하세요.

    어린이용 안전 기구 이용

    어린이용 안전기구 및 제품을 사용하여 어린이를 보호하고 안전하게 지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용 안전한 놀이 기구, 고리 원칙을 따른 인증을 받은 장난감 등이 그것입니다.

     


     

    어린이 질식사고의 예방과 대처는 사고 발생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위험한 물건과 환경 관리를 통해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고, 응급처치 교육 및 법적 지침을 준수하여 긴급한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나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