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 | 꼬르륵 소리 줄이는 방법 | 꼬르륵 소리 나는 원인 | 배에서 소리날 때 | 배에서 소리 안나게

by 지킴희 2023. 5. 21.

목차

    반응형

    배에서 꼬르륵 소리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1. 소화물의 움직임과 소리

    음식물은 입에서부터 위장으로 들어가게 되어 위내부가 풍부한 양의 소화물로 채워집니다. 이 소화물이 소독균에 의해 열이 발생하거나, 수축성 운동과 확장성 운동으로 움직일 때에는 배에서 소리가 발생합니다.

    2. 장기의 이동과 소리

    위에서 부터 하단 소장 까지 긴장성, 이완성 운동을 반복하면서 발생하는 소리 중 하나입니다. 장 내용의 변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며 변동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도 배내에 공기와 기타 체액에 의해 발생한 소리와 함께 배 소리의 원인 중입니다.

    3. 내장기관의 이동과 소리

    심장, 폐, 췌장, 자궁 등의 내장기관에서는 주기적으로 움직임이 발생하고, 이때에도 소리가 발생합니다. 특히 배에서 들리는 꼬르륵 소리는 대부분 내장기관의 이동으로 인한 것입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를 줄이는 방법

    1. 건강한 식습관 유지

    불규칙하거나 과식,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도록 식습관을 개선합니다. 식사 시간은 정해진 시간에 꼭 하고, 식전에 물을 마시며 천천히 음식을 씹어 먹도록 합니다.

    2. 스트레칭

    스트레칭을 통해 배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스트레칭은 배 복부와 하지 근육 등을 이완시키며, 내장기관의 움직임을 완화시켜 배의 소리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앉은 상태에서 휴식을 취하며 다리를 올리는 스트레칭 운동이 좋습니다.

    3. 천천히 음식을 씹어 먹기

    천천히 음식을 씹어 먹으면 덜 소화되어 배에서 소리가 줄어듭니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은 배 내부에서 움직여 소리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4. 앉아서 먹기

    서서 먹을 때보다 앉아서 식사를 하면 배의 소리가 줄어듭니다.

     

     


     

     

    배 소리는 당연한 현상일 수 있으며, 배에서 발생하는 꼬르륵 소리는 소화물, 장기의 움직임, 내장기관의 이동 등으로 인한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배 소리가 심하게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인 식사, 체조, 스트레칭 등을 통해 배 소리를 줄여 건강한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