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졸음은 왜 쏟아질까? | 졸음 참는 방법 | 졸릴때 대처방법

by 지킴희 2023. 6. 13.

목차

    반응형

    졸음 참느라 고생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정보 졸음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의 근무, 부족한 수면, 식사 후의 현상, 스트레스, 시간대에 따른 졸음 등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을 해결하고 졸음을 막기 위한 방법을 찾아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졸음사진

     

     

     


     

     

    1. 충분한 수면과 절제된 카페인 섭취로 졸음 예방

    1) 수면 패턴 개선

    잠자리에 누운 시간과 일어난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며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한 7-8시간의 품질 있는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2) 카페인 또는 카페인 함유 음료를 절제

    커피, 초콜릿, 에너지 드링크와 같은 카페인 함유 음료를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졸음을 줄여주지만, 오래 지속되지 않으며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건강한 식습관과 유산소 운동을 통해 졸음 퇴치

    1) 건강한 식습관 유지

    균형 잡힌 식단과 움직이기 쉬운 시간에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과도한 설탕 섭취를 줄이고 칼로리가 낮은 경량식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산소 운동

    꾸준한 유산소 운동이 졸음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0분 이상의 걷기, 달리기, 수영 등의 꾸준한 운동이 졸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환경 개선으로 졸음 줄이기

    1) 적절한 실온 유지

    너무 높거나 낮은 온도는 졸음을 촉진할 수 있으니 적절한 온도(약 22-24℃)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2) 빛 조절

    충분한 자연광이 들어오는 환경에서 머무는 것이 졸음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전 시간대의 자외선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졸음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4. 짧은 낮잠과 스트레칭을 통한 휴식으로 졸음 완화

    1) 짧은 낮잠

    20-30분 정도의 짧은 낮잠은 졸음을 잠시 완화하고 낮 시간 근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과 깊은 숨쉬기

    근무 중 간헐적으로 일어나 몸을 스트레칭하고 딥브레이싱을 실천해 졸음을 퇴치해보세요.

     

     


     

    졸음을 참는 방법에는 수면 패턴 개선, 건강한 식습관, 올바른 환경 조절, 꾸준한 운동, 짧은 낮잠과 스트레칭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졸음 요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기운 넘치는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적용해서 졸음을 극복하고 보다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