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해파리에게 쏘였을 때 증상과 대처방법 | 해파리 물렸을 때 치료 방법

by 지킴희 2023. 5. 24.

목차

    반응형

    해변에서 놀고 있을 때 불가피하게 해파리에게 쏘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파리에 쏘인 후 발생하는 증상 및 최적의 대처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해파리에 쏘였을 때의 주요 증상

    통증

    해파리 독침에는 독성 단백질이 있어 즉시 통증 반응이 발생하며 온몸에 퍼질 수 있습니다.

    부기

    해파리 침에 노출된 피부 부위는 홍조, 부기, 가려움을 동반할 수 있으며, 붓기는 사라지는 데 수시간이 소요됩니다.

    두드러기

    상황에 따라 몇몇 인원은 해파리 독성에 염증 반응이 발생해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해파리에 쏘인 후의 대처 방법

    피부에 남은 독침 제거

    해파리 침을 긁거나 누르지 않고 깔끔한 물을 사용해 침을 톡톡 두드려 떨어뜨리거나 핀셋으로 무리 없게 제거합니다.

    해파리 독 중화

    해파리 독을 중화하려면 다양한 물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 식초, 또는 유니세프 가이드라인에 따라 3-5% 아세트산의 백초비륜용액을 사용합니다.

    통증 및 가려움 완화

    통증과 가려움을 완화하려면  적절한 진통제 및 가려움을 완화하는 로션 또는 크림을 사용하세요.

    병원에 빨리 찾아가 진료받기


     

    해파리에 쏘였을 때 적절한 대처 방법과 국소 치료를 통해 통증과 가려움 증상을 즉시 완화하고 두드러기 등 알레르기 반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해파리 독침 제거, 독 중화 및 진통제와 가려움 완화제의 사용을 통해 안전하게 치료를 진행하세요.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거나 알레르기 조짐이 있다면 즉시 의학적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